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터를 위한 구글 SEO 핵심 꿀팁 3가지

검색엔진최적화

by SEO닥터 Dr.SEO 2021. 5. 12. 22:12

본문

본 포스팅은 최대한 마케터 관점에 풀이한 구글 SEO 가이드입니다.

구글 SEO 최적화 관련하여 핵심적인 팁 3가지를 모두 담았습니다.이 3가지만 지키면 구글 SEO를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있는 3가지를 모두 웹사이트에 적용했다고 가정합시다.

구글 SEO를 적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애널리틱스 자연 유입(Organic traffic) 방문자 수는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검색 화면
구글 검색 화면

왜 구글 SEO인가?

마케팅 정보가 방대해지면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서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SEO를 간단하게 얘기하면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 맞게 웹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것을 뜻합니다.

검색엔진 입맛게 맞춰줘야 보다 더 좋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불합리한 것이지만 이 SEO를 잘 하기만 하면 경쟁사 대비 매우 높은 검색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회사 매출의 상승과도 직결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왜 구글 SEO를 하는 걸까요? 네이버도 있고 다음도 있는데 말이죠.

 

2021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2021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구글링. 많이 들어보셨다시피 "검색한다" 라는 단어가 구글링으로 아예 굳어버렸습니다.

표 보시면 아시겠지만 40% 이상의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네이버 보다는 보다 더 질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요즘은 네이버도 많이 따라가는 추세지만, "강남역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에도 네이버와 구글이 주는 검색결과가 매우 다릅니다. 구글이 좀 더 고퀄리티의 정보를 검색결과에 노출시켜 줍니다. 고퀄리티의 정보가 더 많이 검색되면서 구글의 점유율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기업 입장에서는 경쟁사보다 더 빨리 SEO를 적용시켜 구글의 검색결과를 장악해야 하는 것이죠.

 


까다로워진 구글 SEO 로직,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SEO에 관심있는 마케터라면 누구나 들어본 구글의 펭귄, 판다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펭귄 알고리즘은 저품질 백링크에 패널티를 주는 업데이트 였습니다. 이 업데이트 이전에는 백링크의 양만 많으면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펭긴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후 백링크의 품질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백링크 수량만 많아서 될게 아니라, 좋은 품질의 백링크 몇개 만으로도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래서 요즘에는 대량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보다, 더 좋은 품질의 백링크를 직접 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의 펭귄,판다 업데이트
구글의 펭귄,판다 업데이트

두번째는 판다 알고리즘 업데이트입니다. 간단히 줄여서 "좋은 콘텐츠의 품질은 높은 검색결과를 위치한다." 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전에는 키워드 스터핑(무분별한 키워드 반복)을 통해서 키워드 점수를 많이 받아 높은 점수를 위치한 경우도 많았는데요.

판다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후 스터핑이나 중복 콘텐츠, 나쁜 품질의 문서는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보다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구글SEO를 위한 핵심 꿀팁 베스트 3

  1. 좋은 콘텐츠 SEO
  2.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
  3. 페이지 속도 개선

 

SEO요소는 너무나도 많아서 일일히 소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위에 나와있는 3가지는 무조건 지켜주시면 경쟁사 대비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콘텐츠SEO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콘텐츠 SEO

우리가 보통 구글에 검색하면 1페이지에 있는 글을 많이 봅니다. 그 중에서 제목이 제일 괜찮아 보이는걸 클릭합니다. 내용이 좋은 것 같아서 계속 읽는데 너무 짧습니다. 그럼 바로 다른 페이지로 참고하겠죠. 좋은 콘텐츠란 콘텐츠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좋은 콘텐츠가 적절한 길이로 작성이 되어 있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카드뉴스 같은 이미지 형식의 콘텐츠가 아니라 텍스트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는 이미지 내에 있는 텍스트를 읽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보통 콘텐츠의 길이는 최소 500~1000단어로 구성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꼭 사람들이 오래 읽을 수 있게 고퀄리티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

많은 사람들이 읽기 좋은 콘텐츠를 잘 준비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문제는 구글에 검색하면 상호명만 붙은 문서가 나옵니다.

페이지의 정보를 담은 HTML태그를 메타태그라고 합니다. 메타태그 SEO도 안되어 있을 경우 site:사이트주소.com 이런식으로 검색했을 때 새로 만든 페이지든, 메인 페이지든 동일한 제목과 설명을 갖고 있을 겁니다. 구글에서 좋은 페이지라고 인식할까요? 나쁜 점수를 줄 수 밖에 없겠죠.

 

메타태그 SEO 개선이 필요한 검색결과
메타태그 SEO 개선이 필요한 검색결과

 

지금 당장 구글에 아무 단어나 검색해보세요. 1페이지에 있는 웹사이트들은  제목과 설명문구 등이 매우 잘 설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SEO닥터의 메타태그 최적화 상황

이 테크니컬 SEO는 보통 개발자가 하드코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포스팅 할 때나 관리자모드에서 사이트 제목, 설명 설정으로 메뉴가 따로 빠져나와 있을 겁니다. 이 메뉴를 통해 사이트 제목,설명을 잘 설계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robots.txt나 sitemap.xml 제출을 통해 검색엔진 robot이 접근을 잘 할 수 있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sitemap.xml은 사이트의 구조를 나타낸 거죠. robots.txt나 sitemap.xml등은 개발자에게 의뢰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카페24나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페이지 속도 개선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화면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화면

이미 해외 SEO 포럼에서는 매우 중요성을 언급한 항목입니다. 바로 페이지(웹사이트)의 속도 개선입니다. 페이지 속도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높은 순위에 위치할 수 있다니 믿기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합니다. 검색엔진 로봇은 웹크롤링(데이터의 최신 상태 유지를 위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행위)을 통해 여러 사이트에 접속하는데요. A사이트는 접속하는데 1초, B사이트는 10초 걸린다고 가정해봅시다. 어느 사이트에 높은 순위를 줄까요? 당연히 A사이트일 것입니다. 이처럼 페이지 속도 개선은 SEO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간단하게 구글 페이지 인사이트를 통해 속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속도개선 방향에 대해서도 안내해주는데요. 개발자 또는 전문 SEO 업체와 컨택을 통해 이 문제를 최대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며

구글 SEO, 어떻게 보면 당연한 행동을 하면 쉽습니다. 검색엔진 입맛에 맞게 웹사이트를 맞추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문제는 구글 가이드 라인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고, 실제 기술력으로도 보유한 사람은 드물다는게 문제입니다.

처음에는 많이 어렵지만 알면 알수록 당연히 해야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SEO 최적화를 진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을 통해 의견 남겨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번외 칼럼

[칼럼] 네이버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SEO 마케팅 비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